한국파스퇴르연구소, 신규 항생제 개발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에 참여한다

배포일: 2018년 12월 12일

GARDP-에자이-다케다제약, 다자간 글로벌 파트너십 맺고 화합물 항균력 테스트 착수

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류왕식)는 글로벌 항생제 연구개발 비영리 국제단체 (Global Antibiotic Research & Development Partnership, 이하 GARDP)와 일본계 글로벌 제약사들이 진행하는 새로운 항생제 개발 연구에 참여한다. GARDP는 최근 일본 글로벌 제약사 에자이(Eisai Co., Ltd., 이하 에자이),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제약)과 항생제 개발 연구를 위한 다자간 파트너십 협약을 맺고 두 제약사가 제공하는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항생제 개발 연구를 착수하였으며,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팀은 자체 구축된 초고속 약효검색 시스템을 이용하여 화합물 라이브러리로부터 항균물질 도출 및 검증 연구를 수행한다.

[English] [Japanese]

현재 개발중인 항생제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항생제 내성 문제는 매우 중요한 세계 공중 보건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매년 약 70만 명이 약제내성 감염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특히 그람음성균 감염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세계 공중 보건 우선 순위 현안으로 지정된 바 있다.

에자이와 다케다제약의 최근 연구를 통해 확보된 화합물군은 이전에 한번도 항균 효능이 검색된 적이 없는 화합물군이다. 글로벌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글로벌 최우선 순위 병원체 목록 중 새로운 항생제의 연구개발이 시급하다고 분류된 세균에 대해 해당 화합물군의 효능 평가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계속해서 최적화 및 약제 개발에 적합한 신규 화합물들을 발굴할 계획이다.

GARDP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항생제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항생제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인 제약 분야를 지원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GARDP의 접근법은 초기 연구에서부터 전임상 및 임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신약으로 개발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항생제 내성 문제를 이겨내는 것은 보편적 의료보장을 이루어 내기 위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에자이는 “인류에 위협이 되는 약제내성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항생제 개발에 힘쓰는 GARDP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하며, 약물 선별을 위해 우리의 화합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신약이 개발되어 더 이상 약제내성 세균에 의해 생명을 잃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다케다제약은 “다케다는 이러한 창조적인 파트너십에 참여해 인류의 삶을 위협하는 항생제 내성 치료제 개발 연구에 기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류왕식 소장은 “GARDP와 함께 항생제 내성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매우 중요한 글로벌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GARDP의 주도로 진행되는 이번 연구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연구 기술과 글로벌 제약사들의 자원을 연결하는 국제협력으로 포스트 항생제 시대(post-antibiotic era)를 막기 위한 국제적 요구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라고 볼 수 있다”며 “협력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희망을 밝혔다.

 

*에자이에 대해

에자이는 일본에 본사를 둔 연구개발 기반 글로벌 제약사이다. “환자와 그 가족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의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을 증진시킨다”는 사명 아래 종양학 및 신경학 등 전략적 분야에 중점을 두고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www.eisai.com.

 

*다케다제약에 대해

다케다제약은 230여년의 역사를 가진 연구 개발 중심의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의약품 혁신을 통해 환자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종양학, 위장학 및 신경 과학 치료 영역 및 백신에 대한 연구개발을 위해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전세계 70개국 이상에서 약 30,000명의 직원들이 각 국의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오고 있다. www.takeda.com/newsroom.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 대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국제 공중 보건 이슈에 초점을 맞춘 국제적인 연구 기관으로, 질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위해 최첨단 방법을 융합해 연구하고 있다. 또한 여러 분야에 걸친 연구 프로젝트를 장려함으로 신약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과학 지식과 기술 자원 축적에 공헌하고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파스퇴르연구소 국제네트워크 회원이며, 중심 연구소로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글로벌 제약 산업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 및 국제적 연구 제휴를 통해 연구 협력 프로젝트 기반으로 한국 R&D 기술을 확장시키고 있다. http://www.ip-korea.org/

 

*GARDP에 대해

‘글로벌 항생제 연구개발 비영리 국제단체(GARDP)’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소외질병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기구(DNDi)’와 함께 구성한 비영리 연구개발 단체로, 항생제 개발을 통해 세계 공중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세계보건기구가 새로운 항균제 및 진단법의 연구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촉구하는 ‘Global Action Plan on Antimicrobial Resistance’의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www.gardp.org

 

문의처

GARDP
Susan Frade
sfrade@dndi.org
+41 79 640 00 99

에자이
Public Relations Department
+81 3 3817 5120

다케다제약
Tatsuhiro Kanoo
tatsuhiro.kanoo@takeda.com
+81 3 3278 3634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엄은정
eunjung.eom@ip-kora.org
+82 31 8018 8047

 

References

1 O’Neill, J. (Chair) (2016). Tackling drug-resistance globally: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Available at: https://amr-review.org/sites/default/files/160525_Final%20paper_with%20cover.pdf

2 WHO. (2017). Global priority list of antibiotic-resistant bacteria to guide research, discovery, and development of new antibiotics. World Health Organization. Available at: http://www.who.int/medicines/publications/global-priority-list-antibiotic-resistant-bacteria/en/

 

Photo credit: University of Queensland